댓글 수정
패스워드 :
답변 쓰기
패스워드 :
- 확인을 누르면 댓글이 삭제됩니다 !! -
패스워드 :
등록일 :
작성자 :
급행 제이쿼리(jQuery) 강좌ㆍ강의 - 초급에서 중급까지만 !
[강좌1] 제이쿼리가 얼마나 쉬운지 예제로 보기. 제이쿼리를 시작해 보자!
개발을 시작하고 세월이 흘러가니 Hello World 는 사실 Hell World 였다는것을 알게되었죠.
그럼! 웹 개발자들에게 신세계를 열어주는 제이쿼리 강좌를 시작해 보겠습니다.

첫 예제는 보통 Hello World 로 차분하게 시작합니다만. 이 강좌는 그렇지 않습니다.

그리고 개발에 발을 들여 놓는 순간 Hell World 가 될 수 있습니다.
한글자 차이로 지옥이 되는것이죠. 잠시 엉뚱한 이야기를 했군요.

자. 그럼 일단 아래 버튼을 눌러봅시다. 누른 후 새로고침을 하셔야 할겁니다. ^^;


버튼을 누르면 화면의 모든 DIV 영역을 말아올립니다.
신기한데? 소스는 복잡할거야. 라고 생각 하신다면 제이쿼리를 접할 준비가 된것입니다.
소스는 의외로 간단합니다.

<input type="button" value="눌러보자~ 해치지 않아용!" onclick="$('div').slideUp(2000)">


위 파란색 부분이 제이쿼리를 이용한 코딩입니다. 단 몇 글자로 엄청난(?) 효과를 연출했습니다.
이런것이 제이쿼리 입니다. 저는 그냥 이렇게 제이쿼리를 소개하겠습니다.
제이쿼리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은 검색하시면 정말 많이 나옵니다. ^^;

그럼 위 코드를 간단히 살펴볼까요. 의외로 간단합니다.


$('div') : 제이쿼리($)로 모든 div 태그를 찾아라. $는 제이쿼리의 별칭입니다. 함수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.
.slideUp(2000) : 그리고 말아 올려라, 단 2초(2000) 동안에. 제이쿼리의 메소드 이죠. 내장된 기능 정도로 생각하셔도 좋아요.

$ 로 표기가 되어있어 당황하실 수 있지만 사실 아무것도 아닙니다.
$ 도 변수명, 함수명으로 사용가능한 그냥 문자일 뿐입니다. 이름 자체가 $인 것이므로 어려워 할 필요는 없습니다.

자 그럼 위의 예제 같은 것을 직접 만들어야 한다면 어떨까요? 끔찍하겠죠. 딱히 쓸데도 없는 것을요 ^^;

첫 강좌는 여기까지 입니다. 원래 첫 시간에는 수업을 하지 않죠 !? ㅋ
이 강좌의 목적은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그런 강좌 그리고 철저한 예제 위주로 해보겠습니다.

환영합니다. 웰컴 투 제이쿼리

열심히 익혀서 몸이 편해지도록 해봅시다. 파이팅!!

댓글4▼ 덧보기
bent (2015-03-19 15:16)
일종의 언어인가요??
저도 지금부터 배우면 할수 있을까요?
그리고 이걸로 홈페이지를 만들수도 있나요?
관리맨 (2015-03-19 22:49)
여기서 강좌로 하는 제이쿼리는 "자바스크립트" 라는 것을 좀 더 쉽고 편하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일종의 툴(?) 같은것이에요.
이걸로 할 수 있는건 "노가다" 성 작업을 거의 안하게 해준다는 점입니다. 엄청 복잡한 것을 코드 몇줄로 되게 한다 이런것이죠.
홈페지이를 만드는 기술이긴 한데 이것만으로는 안됩니다. 홈페이지를 만드려면 배워야 할것이 은근 많습니다.
저 같은 경우는 처음엔 재미로 시작했다가 나중에 직업이 되어버려서 자연스레 알게 되었지만 솔직히... 좀 많네요 ^^^;;
웹개발이 넓고 얕은(?) 분야라서 직접 홈을 만드시려면 많은 배움이 있어야 합니다. 한때 제로보드 라는 것이 유행일때 많은
분들이 배워서 홈페이지를 만들곤 했었는데요. 요즘은 블로그 서비스가 좋다보니 거의 사라져 버렸죠. (그때가 참 잼있었어요)
더 궁금 하신 부분 글 올려주세용 ㅎ
bent (2015-03-19 23:46)
아... 네....
언어를 배워볼려고 예전에 함 도전했었는데.....
5만원짜리 책 한권 샀다가 첫장 펴보고 바로 포기한 기억이...ㅜㅜ

그날 알았죠~~~ 프로그래머는 타고나는거다..!!!
관리맨 (2015-03-21 21:51)
ㅋㅋ 아니에요.. 대략..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구요. 타고나는 경우도 있겠죠 ㄷㄷ
무엇이 되었든 뭔가 만들기 좋아하는 사람이 컴퓨터로 해당 취미를 가졌을때 되기도 하구요.
뭐 그래요.. 저도 뭔가 만들기 좋아하는 성격이라 그런 계기로 프로그래머가 되었습니다.
원래 꿈은 게임프로그래머였죠. 그래도 지금이 참 좋은것 같습니다. 이런 홈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배웠으니까요..
생활형 프로그래머죠 ^^;;; 내가 원하는 것을 마음데로 만들 수 있지만. 돈은 안드는 그런거요 -.-...
이제 돈좀 벌어 봐야죠 .. 제일 어려운..
댓글 쓰기
이름 : 패스워드 :